'텃밭' 다지기 나선 민주당, 광주에 '역대급 예산' 보따리

이우창 기자

등록 2025-09-18 15:02

정청래 "AI 허브로 육성… 특별한 희생엔 특별한 보상을"



환영받는 정청래 대표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광주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하며 광주시 공무원들의 환영받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18일 '텃밭'인 광주를 찾아,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 지원을 약속했다. 핵심은 광주를 '인공지능(AI)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날 광주시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정 대표와 당 지도부, 광주 지역 국회의원, 강기정 시장 등이 참석했다.


정 대표는 5·18 민주화운동 등 광주의 역사적 희생을 언급하며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추진 의지를 재확인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광주시 예산정책협의회18일 오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광주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정청래 대표와 강기정 시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그는 광주시가 내년도 정부 예산으로 역대 최대인 3조 6,616억 원을 확보했다며, 이를 통해 AI 모빌리티, 반도체 등 미래 산업의 기반을 다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미 320곳이 넘는 AI 기업이 모인 광주는 세계적 허브가 될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평가하며, "AI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등을 통해 광주를 '세계 3대 AI 강국'의 핵심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나아가 AI와 같은 미래 산업 육성뿐만 아니라, 문화 기반 시설 확충을 통해 광주를 '미래와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청사진도 함께 제시했다.





– 저작권자 ⓒ 국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이우창

이우창

기자

국일일보
등록번호인천, 가00036
발행일자2016-11-16
발행인정세균
편집인박병무
편집국장이우창
연락처1688-4157
이메일nuguna365@kukilnewspaper.com
주소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고산자로 377 한독빌딩 3층
국일미디어주식회사

국일일보 © 국일일보 All rights reserved.

국일일보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